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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한 응답자

    24-09-24 15:02

  • 조회수 : 342

  • 2019년에 실시한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인구 기반 조사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우리는 사회 과학과 예술 및 인문학 과목(사회 이론에 대한 노출 척도)을 수강하는 것이 두 가지 태도 매개 변수(세계주의와 고립주의)를 통해 친이민 감정에 미치는 직간접 효과를 추정합니다. 우리의 결과에 따르면 사회 과학 과목에 등록하는 것은 이민자 지원과 긍정적으로 관련이 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직접 효과입니다. 간접 효과의 경우, 우리의 매개 분석 결과에 따르면 사회 과학 과목에 등록하는 것은 고립주의적 외교 정책과 부정적으로 관련이 있고 세계주의와 긍정적으로 관련이 있으며, 따라서 친이민 태도와 긍정적으로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는 세계주의를 통해 예술 및 인문학 과목에 등록하는 것의 간접 효과만 발견했습니다. 비교를 위해, 우리는 공학과 수학 및 과학 과목을 수강하는 것이 사회 과학 과목과 동일한 효과를 갖는지 여부도 조사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과정이 이민자에 대한 응답자의 의견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으며, 이는 모든 고등교육이 친이민 감정을 낳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시사합니다. 종합적으로, 결과는 관념적 가설과 일치하는 관찰 증거를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연구의 단서와 범위 조건을 논의하고 결론에서 미래 연구를 위한 가능한 방향을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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