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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09-30 17:01

  • 조회수 : 349

  • 표 1 OECD 국가의 수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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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시에, 유학의 개방성 도 있는데 , 이는 입학(해외 유학은 해당 국가에 입국하는 것을 조건으로 함) 측면에서 생각할 수 있지만, 학생들이 학업을 마친 후 체류할 수 있는 기간 측면에서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표 2 ).

    표 2 OECD 국가의 체류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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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 표 모두 광범위한 정책 옵션을 지적하고 있으며, 특히 두 가지 관찰 결과가 두드러진다. 첫째, 유학생의 최고 목적지로 여겨지는 국가(예: 호주, 캐나다, 영국) 간에 상당한 차이가 있지만 지리적 클러스터는 없다. 캐나다와 미국은 이웃이지만 전자가 후자보다 체류권 접근 방식에 더 관대하다. 마찬가지로 덴마크와 영국은 북해로만 분리되어 있지만 수업료 측면에서는 엄청난 차이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 둘째, ISM 정책은 체류권 과 관련하여 교육 복지의 세 세계 (Willemse & de Beer, 2012 )와 크게 다르다 . 사실, 일부 자유주의 교육 체제(계층화는 적지만 상품화는 더 많음)는 이와 관련하여 가장 제한적인 반면, 일부 보수적 체제(계층화는 많지만 상품화는 적음)는 비교적 유연하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OECD 회원국이 비슷한 국제화 압력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러한 불일치는 더욱 당혹스럽다. 이 경우 정책 경로가 나란히 실행되어야 할 때 왜 갈라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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